Photo/풍경2009. 5. 16. 14:14

김동욱님께서 정리하신 내용입니다.

최신 버전과는 조금 다를 수 있으나,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김동욱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Introduction

만약 프리뷰에서 색상이 올바르게 잡혀있지않다면 회색으로 보야야할 부분에서 마우스의 우측 버튼을 클릭한다.

자동 칼라 발란스 세팅을 reset 시키려면 이미지 위에서 우측 마우스 버튼을 더블클릭한다.

만약 사진상의 조명(빛)이 특수한 상황(노을, 무대 조명)이라면 칼라발란스를 neutral로 설정해 보라.

 

프리뷰 이미지상에서 더블클릭을 하면 자동 크로핑이 된다.

 

color balance

우측 마우스 버튼을 사진상의 neutral(gray) 영역에서 클릭하면 color balance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이미지 상에서 우측 마우스 버튼을 더블클릭하면 color balance를 automatic white balance로 맞출 수 있다.

마우스를 이미지 상에서 움직이는 것으로 그부분의 픽셀의 색상과 위치를 나타낼 수 있으며, control 키를 누른 상태로 움직이면 그 점의 density를 나타낼 수 있다.

 

refreshing display

프 리뷰나 스캔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떠한 옵션 조정을 할 때마다 잠깐의 delay후 프리뷰나 스캔 이미지가 새로 변경된다. 이러한 기능은 Pre/Refresh delay를 0으로 설정하면 취소 시킬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Image/Refresh(ctrl-E) 버튼으로 이미지를 수동으로 변경할 수 있다.

혹은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미지를 클릭함으로써 설정 변경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미지를 클릭함으로써 이전 이미지와 변경된 이미지를 비교할 수 있게 된다.

여러가지 설정의 변경에 따른 변화를 보려면,

      Pref/Refresh를 0으로 세팅 --> 화면을 수동으로 refresh --> 설정 변경 --> 다시 화면을 refresh -->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미지를 클릭

 

default options(생략)

 

how vuescan works

preview와 scan의 두가지 타입의 스캔이 있다. 두가지 사이의 주된 차이점은 프리뷰후에는 저장이 되지않고 프리뷰에서는 크롭이 가능하도록 더 큰 영역이 스캔된다는 것이다.

스캔은 raw scan data 읽기(세 가지 소스로 부터), 정확한 색상을 얻기 위해 raw scan data 처리하기, 처리된 image data를 저장하기(4가지 서로 다른 방식으로)등을 포함한다.

raw scan data의 소스

  스캐너(preview또는 scan 버튼)

  이전에 스캔한 memory buffer(save 버튼)

  이전에 스캔한 raw scan file(Input/output from 'file')

  디지털 카메라 이미지(Input/output from 'file')

처리된(processed) image data의 저장

  Tiff fiel

  Jpeg file

  index file

  raw file

preview 혹은 scan한 자료들의 임시 저장 용량은 Pref/Preview mem 혹은 Pref/Scan mem을 변경하여 조정할 수 있다.

 

using raw scan files

vuescan의 가장 강력한 기능중 하나는 스캔 후 raw scan data를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file들은 필름을 다시 스캔하지 않고도 재 처리(reprocessing)할 수 있다.

raw scan file은 ccd로 부터의 어떠한 처리 과정도 거치지않은 raw data이다. filter나 color tab으로 부터의 어떠한 옵션도 raw scan file에 영향을 미치지않는다.(Output/Raw output with가 save로 설정돠었을 경우 raw file이 rotation, mirroring, infrared cleaning, grain reduction된 경우는 제외)

가장 최근 스캔에서의 raw data는 항상 임시저장해 놓기 때문에 재처리가 가능하다. 크로핑을 다시 하려하거나, resolution을 변경하거나 노출이나 초점을 수동으로 조절하려면 다시 스캔을 하여야 한다.

 

using color nefative film

네 가를 스캔한 이미지는 사진관에서 찾아온 인화물과는 intensity나 contrast에서 차이가 난다. 인화물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하이라이트나 암부에서의 디테일이 소실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vuescan에서는 Color/White point 옵션을 변경함으로써 명부나 암부의 detail을 어느정도 살릴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인화물에서의 명부와 암부의 디테일 정도를 얻으려면 Color/White point와 Color/Black point를 5로 설정하면 된다.

 

adjusting color balance

이 미지의 가장 중요한 특징중 하나가 color balance이다. neutral color를 neutral하게 보이도록 하여야 다른 색상이 실제와 같게 보이게 된다. 뷰스캔의 Color/Color balance의 default값인 white balance는 대부분의 스캔이미지를 이와같이 되도록 할 수 있다.

뷰 스캔의 화이트 발란스 알고리듬은 특수한 조명하에서의 이미지의 경우 제대로 처리하지 못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일몰의 경우 배경이 오렌지 빛 보다 회색조로 보인다든지, 꽃의 사진의 경우 실제 보다 덜 intense하게 나타나게 된다.

이 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네가의 경우 Color/Color balance 설정을 white balance에서 neutral로 변경하는 것이다. 또한 슬라이드를 스캔할 경우 media type을 image로 설정하여야 한다.

manual 세팅을 하는 경우 neutral color 값을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나 예를 들어 red neutral color를 감소시키면 전반적인 red color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생기므로 이러한 경우 직관적으로 느낀는 것과 반대의 효과를 낼 수도 있다.

neutral color(즉, 회색의 그늘 부분)를 담고 있는 부분에서 우측 마우스를 클릭라는 것이 훨씬 간편한 방법인데, 이러한 조작은 color balance를 변경하여 지정한 점이 회색의 그늘(shade of gray)가 되도록 지정하는 것이다. 또한 우측 마우스를 더블 클릭함으로써 color balance를 'white balance'로 변경할 수 있다.

 

batch scanning

일 부 스캐너에서는 두가지 옵션을 설정하여 스캔할 때 프리뷰없이 훨씬 빠른 속도로 batch scan을 할 수 있는데, 하나는 모든 frame에 크로핑을 설정하고 Crop/Auto position에 설정을 해제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Input/Lock exposure란을 check한 뒤 Input/RGB exposure란에 1또는 어떤 이미지도 노출 오버가 되지않는 값 이상의 값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flatbed scanner위에 여러장을 놓고 batch scan할 경우 다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설정한다.

  preview 버튼을 누른다.

  Crop/More options를 all로 check

  Crop/Crop size를 auto로 하지말고 각 이미지의 크기로 입력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좌측 상단의 이미지로 크롭 박스를 이동

  Crop/X images란에 가로로의 이미지 갯수 입력

  Crop/Y images란에 세로로의 이미지 갯수 입력

  Crop/X spacing란에 가로로 두 이미지의 좌측면끼리의 거리를 입력

  Crop/Y spacing란에 세로로 두 이미지의 상단간의 거리를 입력

  Input/Batch scan에 all로 설정

  Scan 버튼을 누른다.

Epson 2450/3200의 negative film holder를 사용할 경우

  Crop/X size 23.5

  Crop/Y size 35.5

  Crop/X images 2

  Crop/Y images 6

  Crop/X spacing 63.5

  Crop/Y spacing 38.1

Epson 2450/3200 slide holder 사용할 경우

  Crop/X size 23

  Crop/Y size 34

  Crop/X images 1

  Crop/Y images 4

  Crop/Y spacing 63.5

 

using raw scan files

한 번에 여러장의 이미지를 스캐닝하고 있다면 raw ccd data를 file로 저장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일 것이다. 일단 raw ccd data가 저장이 되면 추후 다양한 방법으로 이미지의 보정이 가능하다. 이러한 방법으로 필름에 먼지가 묻는 것도 방지를 할 수 있고, 필름을 만지는 일도 최소화하며, 각 이미지 마다 다른 설정을 적용시키고자할 때 가장 빠른 방법일 것이다.

먼 저 Input/More options를 check하고 File/Default options를 설정한다. Crop/Preview area를 default로 설정하고 Crop/Crop size를 maximum으로, Crop/Y image를 1로, Output tab에서는 Output raw file란을 제외하고는 모두 설정을 해제한다.

각 각의 이미지를 스캔하면 파일명은 scan0001.tif, scan0002.tif등이 될 것이다. Output/Raw file name을 변경하면 저장 폴더나 파일명을 바꿀 수 있다. 이런 raw file을 후보정하려면 Input/Scan from란을 file로 하고 Input/Scan from file란에 가장 첫번째 파일을 지정한다. 그리고 나서 다른 옵션들을 마치 각각의 필름을 스캔할 때 처럼 변경하면된다.

모 든 파일을 보정하려면 Input/Batch scan을 all로 설정하고 원하는 raw file을 보정하려면 List로 설정하여 frame number를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1-3,5,7로 입력하면 scan 버튼을 누를 때 마다 scan0001.tif, scan0002.tif, scan0003.tif, scan0005.tif, scan0007.tif순으로 보정할 수 있다.

이 user guide의 'advanced workflow suggestions' 섹션의 과정대로 할 경우 exposure와 film base color를 전롤에 걸쳐 고정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advanced workglow suggestions

한롤의 필름들을 스캔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절차에 의해 ccd exposure 및 film base color를 적절하게 설정할 수 있다.

1) Input/More options를 설정

2) Input/media type을 설정

3) most transparent area(가장 투명한-노출되지않은- 컷)을 넣는다.

4) input/lock exposure란을 해제

5) preview button을 누른다.

6) 필요에 따라 crop box 조정

7) input/lock exposure란에 check후 preview

8) input/lock film base color란에 check

3번 과정의 경우 네가는 인화시 완전 검정으로 나올 부분을, 슬라이드는 완전 백색으로 나올 부분을 선택한다.

조명 조건이나 셔터 스피드, 조리개 값에 관계없이 한롤의 모든 필름에 대해 이렇게 고정된 exposure 값 및 film base color를 이용하여야 한다. 

일 단 exposure와 film base color값을 고정하고 나면 같은 값으로 전체 롤을 스캔할 수 있다. 한롤 모든 사진 혹은 몇장 단위로 같은 조명 조건하에 촬영하였다면 그러한 여러장 중 가장 밝은 컷(brightest frame)을 스캔한 뒤 input/lock image colors를 설정하여 color balance를 고정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같은 조건에서 촬영한 여러장을 파노라마로 찍었을 경우 유용하다.

작업과정을 최적화하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은 raw file을 스캔하여 나중에 color correction을 하는 것이다. 이때 한롤을 스캔하기 전 inut/lock exposure를 먼저하여야한다.

만 약 input/lock exposure를 설정하거 crop/auto position을 해제하면, scan을 눌러도 preview scan을 먼저 하지않을 것이다. 이렇게 하면 batch scan을 하는 경우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다.

 

scanner profiling with IT8 targets

scanner profiling이란 스캐너나 디지탈 카메라의 정밀한 색감에 대한 특징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뷰스캔은 이러한 처리를 위해 IT8 targets(Q60 targets라고도 불림)을 사용한다.

IT8 targets는 많은 스캐너들에 포함되어있다. 또한 여러 경로를 통해 IT8 targets를 구할 수 있다.(원문 참조)

스캐너 또는 디지탈 카메라를 IT8 targets로 profile하려면

1) input/scan task란에 profile scanner를 설정

2) IT8 description file 명을 scanner.it8으로 변경

3) preview

4) 이미지를 바로 세운다.

5) IT8 outline이 일치할 때 까지 크롭박스를 조정

6) drop down menu에서 profile/profile scanner 선택

7) icc profile이 scanner.icc로 저장될 것이다.

만약 이전에 자신의 스캐너에 대한 icc profile을 만든 적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만 하면 된다.

1) color/scanner color space란에 icc profile

2) color/scanner icc profile란에 icc profile의 file name

뷰스캔은 scanner.icc라는 파일을 사용하여 스캐너에 대한 icc profile을 일고 쓰기를 한다. 다른 방법으로 파일명을 color/scaner icc profile란에 입력할 수도 있다.

모 든 IT8 targets는 targer의 각 사각형의 정확한 색상을 기술하는 data file과 연계되어 있는데 이 파일명을 scanner.it8이라고 고치거나 color/scanner IT8 data란에 파일명을 입력하여도 된다. 만약 target에 대한 dara file이 없다면 film target에 대해서는 film.it8을 paper target에 대해서는 paper.it8을 사용하면 된다.

 

printer profiling with IT8 targets

 

film profiling with IT8 targets

이는 네가 필름의 정확한 색감을 지정하기 위한 방법이다. 이를 위해선 IT8 target을 찍어 필름 스캔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드시 film상 직사각형으로 찍히도록 하여야 한다.

A4 용지 크기의 camera target을 www.targets.coloraid.de에서 얻을 수 있다.

각 필름을 profiling하기 위해서는

1) 스캐너를 profiling한다.

2) input/scan task를 profile film으로

3) IT8 description 파일명을 film.it8으로

4) preview

5) 이미지를 바로 세운다.

6) IT8 가장자리가 맞도록 crop box 조정

7) profile/profile film을 drop down menu에서 선택

8) icc profile이 film.icc로 저장될 것이다.

만약 이전에 icc profile을 작성한 적이 있으면, 아래와 같이 한다.

1) color/film color space를 icc profile로 선택

2) color/fil, icc profile을 icc file의 파일명을 선택

뷰스캔은 필름에 대한 icc profile을 film.icc라는 파일을 이용하여 읽고 쓰기를 한다. 다른 방법으로 icc profile의 파일명을 color/film icc  profile란에 입력할 수 있다.

모 든 IT8 target은 target의 각 상자의 정확한 색상에 대한 data file과 연계되어 있다. 이 파일을 film.it8으로 명명하든지 color/film IT8 data란에 입력할 수도 있다. 만약 data file을 갖고있지 않다면 film target에 대해 film.it8을 paper target에 대해서는 paper.it8 파일을 이용하면 된다.

 

how vuescan works

뷰 스캔이 하는 일은 두가지가 있다. 이미지를 스캐닝하는 것과 정확한 색감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해 스캐너로 부터 얻어진 raw data를 처리하는 것이다. 이 두가지는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며, 스캐닝할 때와 처리(processing)할 때 이루어지는 일들을 이해하는 것이 유용하다.

preview 버튼과 scan 버튼은 스캐닝과 처리 두단계를 모두 하는 것이고 save 버튼은 raw ccd data로 부터 시작하여 처리 단계만 하게 된다.

 

scanning

이미지를 스캐닝하는  과 정은 적절한 포커싱, ccd에서의 exposure time 설정, 스캔 영역 설정, bits per sample 수 설정, samples per pixel 수 설정, 스캔 해상도 설정, 그리고 뷰스캔의 memory buffer로 raw ccd data 저장등이 일어난다.

만 약 single-pass multi-scanning을 하게 되면, memory buffer로 저장되면서 ccd로 부터 나오는 data의 각각의 line은 여러번 읽혀지고 합쳐지게 된다.(평균값으로) 만약 multi-pass mulpti-scanning을 하게 되면 memory buffer내에서 전영역에 걸쳐 여러번 읽히고 합쳐지게(평균값으로) 된다.

스 캐닝 단계에서는 raw ccd data에 대한 scailing이나 color correction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일부 스캐너는 항상 혹은 간혹 뷰스캔 으로 전송하기 전10-bit 또는 12-bit ccd data를 8-bit로 전환하는데 이를 뷰스캔은 다시 10-bit 혹은 12-bit로 전환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sRGB standard로 정해진 같은 gamma correction table을 이용하게 된다.

input/scan from 옵션을 file로 설정할 경우 tiff 혹은 jpeg 확장자를 가진 파일로 부터 마치 스캐너로 부터 읽혀진 것 같이 raw ccd data를 얻게 된다. input/scan mode옵션은 스캐너 타입을 지정하게 된다.

preview 이미지가 스캔될 경우 exposure time은 1.0으로 고정되며, 스캔 영역은 전체 preview화면이 되고, 스캔 해상도는 대략 100만 화소정도를 만들어낼 수 있는 정도로 정해진다.

full scan을 할 경우 exposure time은 preview로 부터 계산되거나 수동으로 설정된 값을 따르게 되고 스캔 영역은 preview area로 부터 정해진 영역이 된다. 스캔 해상도를 auto로 할 경우 해상도는 400만 화소 정도를 만들 수있는 값으로 정해진다.

preview 나 scan이 실행되면 raw data는 memory buffer로 들어가게 된다. output/output raw file을 설정하고 output/raw output with를 preview나 scan으로 설정할 경우 raw data는 memory buffer로 저장되면서 동시에 riff file로도 저장이 되게 된다.

 

processing

processing 단계는 preview scan이나 full scan시 모두 일어난다.

첫 번째 단계는 dust removal(먼지 제거, 설정되었을 경우)이라는 첫 시도를 위해 infrared data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color channel과 infrared channel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memory buffer로 부터 전체 이미지를 읽는 것이다. 그리고 나서 한번씩 각 line을 읽으면서 dust spot을 교정하고 다음 단계로 넘기게 된다.

다 음 단계는 cleaning filter를 적용하는 것이다. filter는 infrared data를 이용하여 dust spot을 찾아 제거하고 주위의 image data를 이용하여 채운다. 이 filter는 sigma filter를 이용하여 film grain을 감소 시키기도 한다.

주: infrared data는 IR channel을 가진 스캐너에서만 사용이 된다. 만약 IR channel이 없으면 이 과정은 생략 된다.

만 약 output/output raw file 옵션이 설정되어 있고 output/raw output with가 save로 설정되어있으면 이 단계에서의 data는 tiff 파일로 저장된다. 이 raw data는 input/scan from 옵션을 file로 설정함으로써 추후 processing이 가능하다.

다음으로 restore color및 restore fading filter가 적용된다.(설정되어 있는 경우) 이 과정에서는 이미지의 원 색상을 잡아 각 line의 한번씩 읽어  color shift와 dye fading을 교정하게 된다.

다음 단계는 필름 type에 대한 교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전체 이미지를 한번 읽어 film base의 intensity를 계산하고 각 line을 읽은 뒤 필름 특징에 따라 교정을 하며 각 line을 다음 단계로 넘기게 된다.

이제 sharpening을 하게 된다. simple 3*3 filter가 이용된다.

마 지막 단계는 color correction이다. 전체 이미지를 한번 읽은 뒤 color tab의 각 옵션에 따라 저장된 이미지의 마지막 색감으로 전환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의 input은 16-bit linear light sample이며 output은 gamma corrected sample이다.

일단 이미지 data가 교정이 되면, preview 이미지가 preview tab에 뜨거나, scan 이미지가 scan tab에 뜨거나, tiff 파일로 저장이 되거나, jpeg 파일로 저장되거나 index 파일로 저장된다.

 

scanning color negative film

네가는 슬라이드 보다 훨씬 넓은 영역의 intensity를 담을 수 있고(아마도 관용도 이야기..) 이로 인해 네가를 스캔할 때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슬라이드는 1:500의 intensity range 에 대해 0:2.7의 density range를 갖는 반면, 네가는 1:4000의 intensity range에 대해 0:2.4의 density range를 갖는다.

밝은 푸른 하늘과 뭉게 구름, 나무그늘 아래 서있는 사람이 있는  전형적인 풍경을 찍는다고 상상해 보자. 또한 이 풍경을 네가와 슬라이드로 찍는 다고 상상해 보자.

슬 라이드로 찍을 경우 사진사는 하늘과 구름의 detail에 노출을 맞추거나 나무그늘 아래의 인물에 노출을 맞추어야 한다. 일단 두 intensity range중 하나에 대해 사진을 찍게 되면 현상한 이후에는 다른 하나의 intensity range는 돌이킬 방법이 없다. 그러나 네가로 찍는 경우에는 카메라는 두 영역 모두의 detail이 담기도록 노출을 설정할 수 있다.

슬 라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 두 intensity range중 어느것에 노출을 맞추어야 하는 지를 사진을 찍는 사람이 결정해야하는 반면, 네가는 인화를 할 때 현상소의 컴퓨터에 의해 결정되게 된다. 대부분의 minilab(현상소)에서는 그늘의 detail을 살리고 하늘은 구름이나 detail없이 하얗게 인화를 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이미지의 밝기를 color/brightness 또는 color/white point 옵션을 이용하여 조절하여 스캔을 하였을 때 명부와 암부의 detail을 모두 살릴 수 있게 하는 것이다.

 

scanning black/white negative film

흑 백 네가를 스캔 하려면 먼저 맨눈으로 필름이 회색조로 보이는지 아니면 주황빛으로 보이는 지를 확인해야한다. 만약 회색빛이면 input/medial type에 B/W negative로 설정하고 주황빛이면 color negative로 설정하여야 한다. 그리고 color tab으로 가서 black/white film type을 설정한다. 만약 사용하는 필름 종류가 옵션에 없다면 코닥의 T-max 로 설정해 보라.

대 부분의 스캐너에서 input/medial type을 color negative로 설정할 경우 green exposure time을 2.5배 증가 시키며, blue exposure time을 3.5배 증가시키게 된다. 이것을 결국 필름의 주황빛에 의해 가려진 녹색과 파란색의 흡수를 보정하게 된다. 만약 필름에 주황빛이 강하지않을 경우 color negative로 설정하였을 경우 raw scan file은 매우매우 cyan 빛으로 보일 것이다.

 

maximizing image quality

최종 결과물의 해상도를(또는 최종 결과물의 pixel dimension을) 결정한 뒤에 어떻게 이미지의 질을 최대화할 것인가?

한가지 방법이 있다. 즉 오래 스캔하여 최종 이미지의 각 픽셀의 raw data를 더 많이 얻는 방법이다.

기본적이 개념은 각 픽셀을 한번이상 스캔하여 평균화하는 것이다. 픽셀의 수를 배가할 때 마다  data 의 effective number of bits가 하나씩 증가한다. 예를 들어 니콘의 LS-30 같은 10-bit 스캐너를 가지고 각 픽셀에 대해 4번씩 읽는다면 효과적으로 12 bit의 useful image data를 얻을 수 있다.

multiple image sample을 얻는 방법에는 몇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single-pass multi-scanning 이다. 일부 스캐너 기종은 스캐너 head를 다음 위치로 이동시키기 전 각 픽셀을 여러번 읽을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이러한 기종에는 minolta quickscan 35, scan dual, scan dual 3, scan multi, scan multi pro, scan speed, scan elite, scan elite 2, 그리고 니콘의 LS-2000/LS-4000/LS-8000등이나. 두번째 방법은 multi-pass multi-scanning이다. 이는 대부분의 기종에서 가능하다.

multiple image sample을 얻을 수 있는 다른 유용한 방법으로는 고해상도로 스캔하여 부근의 픽셀들의 평균값을 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2700 dpi로 스캔하여 2*2의 픽셀들을 평균화할 경우 그냥 1350 dpi로 스캔한 것 보다 고품질의 1350 dpi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2700 dpi로 스캔하여 output/tiff size reduction을 2로 설정한 경우 해상도의 effective bits 수를 2bit 만큼 증가시키는 반면 1350 dpi로 스캔한 경우 두 픽셀중 하나, 두 line중 하나를 버리게 되는 셈이다.

multi-scanning은 최고의 해상도에서의 이미지의 질을 향상시키는 유일한 방법이며, output/tiff size reduction은 좀 더 낮은 해상도에서 이미지의 질을 향상시키는 더 좋은 방법임을 명심해야 한다.

 

file formats

뷰 스캔은 스캐너로부터의 raw sensor data를 읽어 계속되는 처리과정(processing)을 위해 tiff 파일로 저장한다. 최종적인 data는 tiff나 jpeg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index print는 언제나 windows bmp 파일로 저장된다.

raw 혹은 최종적인 tiff 파일의 경우 6가지의 다른 format을 가질 수 있으며 각각은 서로 다른 samples per pixel 수와 bits per sample수를 갖는다. grayscale 이미지의 경우 pixel당 하나의 sample 가지며 대부분의 color 이미지는 pixel당 3개의 sample(red, green, blue)을 갖고 infrared channel이 있는 스캐너로 스캔한 경우 pixel당 4개의 sample(red, green, blue, infrared)을 갖는다. 뷰스캔은 내부적으로는 모든 sample을 16-bit linear format으로 유지하며, 이는 스캐너가 10-bit sample만을 지원해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사용하는 디스크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tiff file format이 지원된다.

             1 bit B/W            1 bit   per pixel  1 sample  per pixel         1 bit  per sample

             8 bit Gray           1 byte  per pixel 1 sample  per pixel         8 bits per sample

             16 bit Gray          2 bytes per pixel 1 sample  per pixel         16 bits per sample

             24 bit RGB           3 bytes per pixel 3 samples per pixel         8 bits per sample

             48 bit RGB           6 bytes per pixel 3 samples per pixel         16 bits per sample

             64 bit RGBI          8 bytes per pixel 4 samples per pixel         16 bits per sample

             16 bit Infrared      2 bytes per pixel 1 sample  per pixel         16 bits per sample

만 약 포토샵에서 이미지의 최대 bit depth로 보정을 하려면, 최종 tiff file을 48 bit RGB setting을 이용하여야한다. 다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들에서는 48 bit tiff file을 편집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며 대부분 24 bit가 널리 사용된다.

8 bit per sample 보다 큰 세팅을 사용하는 경우 raw scan file은 linear format으로 저장되며, 8 bit를 사용하는 경우 gamma 2.2 format으로 저장된다. 저장된 tiff 파일은 항상 사용된 color space(apple RGB, colormatch RGB, prophoto RGB, ECI RGB는 1.8, 기타 다른 color space는 2.2)에 따라 gamma correction이 된다. linear format을 저장된 raw scan file은 어둡게 보이게 되는데 이는 정상적인 현상이다.

scan tiff file이나 crop tiff file 모두 압축이 가능하다. 뷰스캔은 1-bit file에 대해서는 CCITT Group-IV compression을 이용하고, 그외에는 LZW compression을 이용한다. 이는 저장시 조금 더 느려질 수 있으나 평균적으로 40% 더 적은 디스크 공간을 차지한다. jpeg file의 크기는 jpeg quality option에 의해 조절되며 75(very compressed, medium quality)에서 95(not compressed very much, high quality)가 적절한 값이다.

 

helpful tips and tricks

 

scan images only once

네 가나 스라이드를 몇가지 다른 설정으로 스캔해보고 싶다면 물리적으로 여러번 스캔을 할 필요가 없다. preview나 scan시 raw scan data는 memory에 저장되어 있으므로 단지 save 버튼을 이용하여 재처리(reprocessing)하면 된다.

 

use default options

default option은 대부분의 이미지나 시스템에서 잘 작동하도록 되어있다. 스캔시 문제가 있다면 모든 옵션을 file/default options 설정으로 default값으로 놓고 해보라. 이것이 효과가 있다면 옵션들을 하나씩 변경해 가면서 다시 스캔해 보라.

 

use tiff if archiving or editing files from vuescan

이 미지가 jpeg 파일로 저장될 때 마다 아무리 고화질에 저 압축 이미지라 하더라도 이미지에 대한 일부 정보들이 손실되게 된다. 이러한 효과는 저장 후 보정하고 다시 저장하면서 더욱 증가된다. 대신에 tiff 파일을 사용하면 압축이 되어있어도 이미지의 data를 항상 손실없이 저장할 수 있다. tiff는 스캔 후 포토샵등에서 후보정을 하게되는 경우 좋은 선택이 된다. tiff 파일의 단점은 아무리 압축을 하더라고 특히 고해상도에서는 파일이 매우 커진다는 것이다.

 

reduce crop/preview area on flatbed scanners to improve scan times

스캔을 하는 대부분의 시간은 스캔 헤드나 필름 홀더의 이동 시간이다.

이 두가지 tip을 이용하면 flatbed 스캐너의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스캐너 평판 위에 필름을 가로로 길게 놓는 것이 도움이 된다.

 

turn off rotation if scanning with limited memory

컴퓨터의 메모리보다 더 큰 이미지를 저장하는 경우 rotation은 none으로 설정하라. 이렇게 하면 cropping을 훨씬 빨리 할 수 있다.

 

menus

 

scanner/calibrate

이 명령은 calibration 기능을 지원하는 스캐너에서 스캐너 calibration을 수행한다. 일반적으로 calibration은 다음 세 가지를 보정한다.

  한 이미지에서의 조명이 (비 정상적으로)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

  각 ccd 입자가 빛에 대한 민감도가 서로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 현상

  각 ccd 입자의 dark voltage level이 조금씩 다른 현상

적절히 calibration이 되었을 경우 이론적으로는 단일한 tone과 색상을 가지는 이미지에 대해서는 스캐너의 각 픽셀이 역시 동일한 값을 갖게 된다.

주: calibration을 하기전 필름 홀더나 이미지를 제거한 상태이어야 하며 평판 스캐너의 경우 스캐너의 유리가 깨끗하여야 한다.

calibration dara가 스캐너 메모리에 저장되기도 하고, 여러번 스캔 해서 한번만 저장이 되기도 하며, 뷰스캔이 scanner/calibrate 명령이 수행되명 calibration data를 저장하기도 한다.(?)

photosmart scanner에서는 주로 print mode에서 유용하다. 반드시 사진을 스캔하기전에 calibration을 하여야한다. 수행후 vuescan.s10(구 photosmart) 또는 vuescan.s20(photosmart s20) 파일이 만들어지며 2700개의 스캐너 입자의 calibration data를 담게 된다.

canon FS4000에서는 vuescan.fs1, vuescan.fs2, vuescan.fs3이 만들어지며 각각 네가, 슬라이드, APS adapter에 대한 정보를 담게 된다.

만약 calibration후에도 여전이 스캔 방향으로 하나나 둘의 좁은 선이 그어진다면 스캐너를 옆으로 뉘여서 스캔을 해보라. 이렇게 하면 간혹 light path로 부터 입자들을 분리해 낼 수 있다.(?)

 

image/release memory

이 명령은 가장 최근의 스캔 또는 preview 시 저장되었던 메모리를 삭제하는 것이다. 다른 프로그램을 같이 돌리기 위해 메모리 용량이 더 필요할 때 유용하다. 뷰스캔이 사용할 메모리의 용량은 pref/preview mem과 pref/scan mem의 값을 설정하여 조절할 수 있다.

 

buttons

 

preview button

만 일 한번에 여러 frame을 preview하고 싶음ㄴ input/batch scan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몇개의 preview image는 동시에 메모리에 저장이 가능하고 보고자 하는 preview image를 input/frame number에 입력하면 된다.

만 약 디스크에서 스캔을 하려한다면 시작되는 파일명을 지정하고 frame number를 지정하면 된다. 즉 inpu/scan from file이 scan0001.tif로 되어있고 input/frame number가 12로 되어있으면 프리뷰 버튼을 누르면 뷰스캔은 scan002.tif 파일을 보여줄 것이다.

이와 관련된 다른 옵션들은 output tab 편에서 설명이 될 것이다.

 

scan button

스캔을 하는 버튼이며 output tab에 설정된 대로 저장이 된다.

preview 를 하지않은 상태라면 뷰스캔은 먼저 노출이나 크롭을 설정하기 위해 preview를 하게 된다. 만약 input/lock exposure가 설정되어 있고 crop/auto postion이 해제되어 있으면 preview 과정은 생략된다.

한 번에 여러장을 스캔하려면 input/batch scan을 설정하면 된다.

disk로부터 스캔을 한다면 위의  preview button에서 설명한대로 하면 된다.

 

save button

이 버튼은 output tab에 지정된 내용에 따라 가장 최근의 preview 혹은 scan image를 tiff나 jpeg나 index나 raw file로 저장이 된다. 막 프리뷰를 마친 상태라면 프리뷰 이미지가 저장될 것이다. 또한 스캔을 한 상태이면 스캔 이미지가 저장될 것이다. 둘의 유일한 차이점은

input tab에서 설정한 각각의 해상도 대로 저장된다는 것이다. 크롭과 필터, color setting은 preview와 scan 이미지 모두에 적용될 것이다.

대부분은 스캔의 결과만을 저장하고자 할 것이다. input/auto save를 scan으로 설정하면 scan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저장이 될 것이다.

최 종 스캔을 하고 나서 크롭, 필터, color setting을 변경하고자 하면, 다시 스캔할 필요없이 단지 설정들을 변경하면 뷰스캔이 자동적으로 메모리상의 이미지를 refresh하여 save 버튼을 누르는 것 만으로 새 파일이 저장될 것이다.

 

abort button

오래 걸리는 작업 도중 중단할 때, 예를 들어 스캐닝, 그로핑, calibrating등을 할 때 사용한다.

batch scan 도중 현재의 frame을 스캔한 뒤 중단하려면, abort 버튼 대신 input/batch scan을 off로 설정하면 된다.

 

inpu tab

여기에는 스캐너나 raw scan file, 디지털 카메라로 부터 뷰스캔으로 정보가 입력되는 것을 조절하는 옵션이 있다.

 

scan task

수행할 task를 지정. scan to file, copy to printer, profile scanner, profile printer, profile film 그리고 make IT8 target 중 선택한다.

각 task를 어떻게 시행하는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window 좌측 하단에 표시된다.

 

scan from

컴퓨터에 하나 이상의 스캐너가 연결되어있을 수도 있는데 이 옵션으로 스캐너를 지정한다.

scan from 소스 중 특징적인 것은 from a disk file이다. output tab에 뷰스캔은 일반적인 스캔의 raw output을 파일로 저장하는 옵션이 있다. 이 옵션을 이용하여 마치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로 부터 스캔을 하는 것 처럼 raw file을 읽어들일 수 있다.

이 옵션을 file로 지정하면 input/scan from file란에 파일명을 입력할 수 있다. 이 파일명은 이전에 스캔했던 tiff 파일일 수도 있고, 디지털 카메라의 jpeg나 tiff 파일일 수도 있으며 디지털 카메라의 raw file일 수도 있다.

 

scan from file

scan from 옵션을 file로 설정한 경우 뷰스캔이 읽어와야 할 파일명을 지정하는 옵션이다.

디스크의 파일도 스캐너에서와 같이 스캔이 될 수 있다. Input/preview resolution과 input/scan resolution 옵션 뿐 아니라 preview나 크롭 등도 스캐너에서와 같이 작동한다.

 

scan mode

어떤 스캔을 할 지 결정. 자동으로 설정해 주는 스캐너도 있으나 대부분 수동으로 설정하여야 한다.

뷰스캔은 이 옵션을 두가지 목적에서 사용하는데,

1)    스캔 정보가 반사되는 메디아(사진)인지, 투과되는 메디아(필름)인지를 간접적으로 알려준다. Input/media type은 지정된 scan mode에서 가장 최근의 설정으로 자동으로 지정된다.

2)    스캔 정보의 color space를 지정한다.(즉, ccd와 빛의 color characteristics를 지정)

디 스크로부터 스캔하는 경우 그 이미지의 original source를 지정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 파일을 만들게 된 스캐너 기종을 안다면 그 스캐너를 지정한다. 모른다면 필름 스캔이었으면 transparency로, 사진 스캔이었으면 flatbed로 지정한다. 그에 따라 input/media type이 지정되어야 한다.

 

scan quality

input/scan resolution이 auto로 지정되어있으면, 이 옵션은 스캔 결과 파일의 종류뿐 아니라 스캐너가 사용해야할 적절한 해당도를 결정하게 된다. Output file의 해상도(dpi)는 output/ptinted size 옵션에 의해서도 변경이 되므로 이 옵션만으로 결정되는 것은 아니다.

Scan quality는 최종 이미지를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를 뜻하게 되는데 결국 이런 용도에 따라 해상도와 파일 포멧을 결정하게 되는 것이다.

스 캐너의 해상도는 아래와 같은 적당한 픽셀수를 갖는 jpeg나 tiff 파일이 만들어 지도록 선택되는데, 스캐너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픽셀수와 더 큰 크기의 파일이 만들어지게 된다.(지정된 jpeg quality나 tiff 압축률에 따라)

Option   Dimensions   Type  Pixels
   =======  ===========  ====  ======
   Email     600 x  400  JPEG  .24M
   Web       800 x  600  JPEG  .48M
   Print    1600 x 1200  JPEG  1.9M
   Edit     2048 x 1536  TIFF  3.1M
   Archive  3000 x 2000  TIFF  6.0M

 

Media type

Reflective media

사진을 스캔하는 경우 medla type은 최종 이미지가 칼라 혹은 흑백인지, 연속된 톤(사진)인지, half tone(잡지, 신문)인지, 또는 bi-level(, 서류)인지를 결정한다.

Media type magazine이나 newspaper인 경우, color(잡지) 또는 흑백(신문) descreen filter가 적용된다.

 

Transmissive media

필름을 스캔하는 경우 이 옵션은 슬라이드를 사용하는지, 네가를 사용하는지, 흑백필름을 사용하는지를 결정한다. 이 옵션은 default film type을 변경할 뿐 아니라 스캐너가 orange-colored media(네가 필름등)를 스캔하는 경우 red channel 보다 gren blue channel에 더 노출을 주도록 변경한다.

Image로 설정하는 경우 필름에 대한 보정을 하지않아 필름을 들여다 보는 듯한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negative film이나 slide film으로 설정하는 경우 사진을 찍어떤 실제 풍경에 가까운 이미지를 만들어 낸다. 둘 중 하나의 film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color tab의 옵션에 따라 필름 제조회사, 브랜드, 필름 종류등을 설정하여 뷰스캔이 이미지를 좀더 세밀하게 처리하도록 한다.

Image slide film의 차이점은 미미하다. 만약 같은 풍경을 kodachrome ektachrome 두 종류의 필름으로 찍어 스캔을 하면 뷰스캔은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려고 할 것이다. 이때 image로 설정을 한다면 결과는 달라지고 두 종류 필름의 차이가 반영될 것이다.

만약 같은 풍경을 Kodak gold 네가 필름으로 찍어 negative film으로 설정하여 스캔하면 결과는 위 두가지 필름을 slide film으로 세팅하여 스캔한 것과 유사해야한다.

뷰스캔은 200가지의 네가 필름과 4가지의 슬라이드 필름의 sensitometric data를 담고 있다. 만약 다른 종류의 슬라이드 필름을 스캔한다면 K14 process 슬라이드는 kodachrome으로, E6 process 슬라이드는 Ektachrome으로 설정하라.

 

Descreen dpi

Reflective medial(사진)를 스캔하고 input/media type magazine이나 newspaper로 설정되어있을 때 나타난다.

스캔할 메디아(잡지 신문)를 인쇄하였을 때 사용했던 스크린의 dpi와 근접한 값을 설정해야한다. Default 값인 75는 대부분의 media에서 적절한 것으로 생각된다.

 

Media size

평판 스캐너를 사용하는 경우 스캔하는 사진의 크기를 지정하는 옵션이다.

Auto로 설정하면 평판 전체가 preview되고 자동으로 사진의 크기가 설정된다.

특정한 크기를 설정하면 scan 버튼을 눌러도 preview를 할 필요가 없어 많은 시간이 절약된다.

 

Bits per pixel

이 옵션은 스캐너로부터 pixel당 얼마나 많은 bit수를 읽어낼 것인가를 설정한다. 스캐너로부터 읽어내는 bit 수가 많을수록 이미지의 질은 좋아지나 최고 해상도에서의 이미지 전송 속도는 더 느려질 것이다. 스캐너가 지원하지 않는 값을 설정하는 경우 그에 가장 가까운 지원되는 값으로 낮아진다.

24 bit로 스캔하면 48 bit에 비하면 최종 이미지 histogram gap이 생기지만 스캔 속도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실제로는 그 결과물에 있어 48bit와 차이가 없게 나온다.

Auto로 설정하면 input/media type 옵션은 자동으로 bits per pixel samples per pixel을 설정한다.

 

Batch scan

All로 설정하면 preview scan 버튼을 눌렀을 때 스캐너에 들어있는 모든 frame preview 또는 scan한다. List로 설정하면 특정 frame을 지정할 수 있다.

계속되는 batch scan 중간에 이 설정을 off로 바꾸면 현재 스캔하고 있는 frame까지만 하고 스캐닝이 취소된다(abort 버튼을 누르는 것 보다 이 방법이 더 낳은데, abort 버튼의 경우 누르는 순간까지 읽은 정보로 이미지를 만들기 때문이다.)

디스크의 파일을 스캔할 때도 batch scan이 가능한데, all로 설정하면 연속되는 파일명을 가진 모든 파일이 스캔된다. 만약 scan0001.tif input/scan from file에 입력이 되면 input/frame number는 이파일을 기준으로 순번을 메기게 된다.

 

Batch list

여러 frame 번호를 지정하거나 1-3 같이 범위를 지정하거나 이런 조합(, 1,3,5-7라고 기입하면 1,3,5,6,7이 스캔된다.)을 함으로써 여러 frame을 지정할 수 있다.

frame 번호에 알파벳을 붙여 한 frame이나 여러 연속 frame rotation을 설정할 수 있다. N rotation이 없는 것, L left, F flip, R right, D default rotation등이다. 알파벳은 대문자, 소문자 모두 가능하다.

예를 들어 batch list 3r이라고 쓰면 3 frame을 우측으로 90도 돌리라는 뜻이고, 2L 2 frame을 좌측으로 90도 돌리라는 뜻이다. 1F,2L,4R 1번은 flip, 2번은 좌로 90, 4번은 우로 90도 회전하여 스캔하라는 뜻이다. 알파벳이 붙지않거나 D가 붙으면 batch list 중 바로 앞 frame의 설정에 따라 회전이 결정된다.

Batch list를 사용하면 한번의 여러장을 preview하여 각 frame마다 보정을 하고 각각의 설정을 유지한 채로 스캔할 수 있다.

, 그 과정은

l         batch list 설정. 예를 들어 1-6은 필름 홀더의 6프레임을 의미

l         preview, 모든 프레임이 preview된다.

l         frame에 대해 세팅 조절. Input/frame number를 변경하여 각 preview frame을 볼 수 있다. Rotation, crop, filter, color등을 조절한다. 이렇게 각각의 frame을 조절한다.

l         Scan, 각각 보정된 이미지가 저장된다.

 

Frame number

필름 홀더를 움지이는 형식의 스캐너를 사용한다면 원하는 frame을 지정하여 스캔할 수 있다. 이러한 형식의 스캐너에서만 표시된다.

이 옵션은 input/scan from file로 설정하거나 crop/X-Y images 옵션을 사용하는 경우 좀 더 고급 사양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디스크 파일로부터 스캔하는 경우 input/scan from file에 입력된 파일을 시작점으로 삼게 된며, input/frame nember를 그 시작 파일로부터 몇번째인가로 기준을 삼게 된다. 그래서 한 롤을 모두 스캔하여 scan0001.tif에서 scan0036.tif까지의 raw file을 얻었다면, scan0001.tif input/scan from file에 입력하고 1-36까지의 번호를 frame number로 입력하여 각각의 파일을 지정할 수 있다. , frame number 18 scan0018.tif 파일을 지정하는 것이다.

Frame 번호는 또 다른 방법으로 사용될 수도 있는데, 예를 들어 crop/X images crop/Y images 1보다 큰 값을 입력하면 좌측에서 몇번째, 위에서 몇번째 하는 식으로 frame을 지정할 수도 있다. 이에 대해서는 crop/X-Y images란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다.

 

Frame offset

이 옵션은 니콘 LS-30, LS-40, LS-2000, LS-4000, LS-8000과 캐논 FS4000에서 strip film adapter를 사용하는 경우, 그리고 sprintscan 120에서 medium format adapter를 사용하는 경우 flim strip에서 각 frame의 시작점에서 부터의 거리를 지정하는 것이다.(각 스캐너 사용자들만 알아들을 듯)

만약 film strip의 제일 앞 부분에 여백이 있거나 여러장을 파노라마로 찍어 실제 frame 사이의 gap을 없애고자 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값은 양수 혹은 음수로 표시될 수 있다.

LS-40이나 LS-4000의 경우 각 frame의 시작점은 각 frame의 시작 부분이 sprocket hole(아마도 필름 양쪽의 구멍?)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에 따라 결정될 것이다. 뷰스캔의 현재 버전에는 일한 sprocket hole frame과의 관계를 자동으로 맞추는 기능이 없어 2 frame을 여러 번 preview하여 각 film strip frame offset을 반복적으로 지정하고 필요한 값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대개 단위는 mm이나 crop/crop units 옵션으로 단위를 변경할 수 있다.

 

Frame spacing

이 옵션은 hardware적으로 지원하는 스캐너에서 각 frame사이의 거리를 지정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필름 스캐너나 평판 스캐너에서는 지원되지않는다. 이것은 연속된 두 frame의 시작지점 사이의 거리이다. 역시 단위에 대해서는 위와 같다.

 

Preview resolution

preview시이 해상도이다. Auto로 지정되면 대개 100만 화소정도의 이미지(35mm 필름으로 환산하면 대략 900*600?)로 자동으로 지정된다. 정확한 화소수는 각 스캐너가 지원하는 화소수에 따라 다르다.

custom으로 지정하면 input/preview dpi 옵션에서 정할 수 있다.

list에서 지정할 수도 있다.

낮으면 빨라지고 메모리를 적게 차지한다. Preview 해상도는 크롭이나 filter setting, color setting 등을 변경하기에 적당하기만 하면 된다. 최종 스캔 이미지의 해상도와는 무관하다.

 

Preview dpi

 

Scan resolution

Final scan 시의 해상도를 지정한다.

Auto로 지정하면 input/scan quality의 설정에 따라 결정이 된다. 역시 각 스캐너의 해상도에 따라 정확한 값이 정해진다. 뷰스캔 window상에 pixel수가 표시된다.

custom으로 지정되면 input/scan dpi 에 입력하면 된다.

list에서의 선택도 가능하다.

Input/scan from file로 설정되어 있으면 list에는 원본 파일의 해상도의 분율로 나타난다. , 원본 해상도의 1/2, 1/3, 1/4, 1/5, 1/6, 1/7, 1/8 . 그러나 대부분의 스캐너는 전체 해상도의 이분율밖에 지원되지않아 1/2, 1/4, 1/8등이 가능하다. Scan from disk 옵션에서도 output/tiff-jpeg size reduction 옵션을 이용하여 해상도의 조절도 가능하다.

 

Scan dpi

 

Rotation

메모리가 부족한 경우에는 none으로 하고 추후 편집 프로그램에서 변경하는 것이 낫다. 이렇게 하면 크롭도 훨씬 빨리 된다.

 

Mirror

거울상을 만들수 있어 필름을 원하는 방향으로 넣을 수 있다.

 

Auto focus

포커스를 지정하는 옵션. Crop/focus X-Y offset을 설정하면 이에 따라 포커스 위치가 결정된다. 이 위치는 preview 이미지상에 반짝이는 표시로 나타난다.

Preview로 설정하면 scan preview에 연속해서 되는 경우 한번만 focusing을 하게 된다. Always로 설정하면(항상 가장 정확한 포커스를 얻고자) 어떤 경우 preview때 발생하는 열 때문에 필름이 구부러지기도 한다.

Lock exposure가 설정되어있고 auto cropping이 해제되어 있으면 앞에서도 말한대로 preview 없이 scan을 하게 되므로 scan이나 both에 설정이 되어있어야 포커싱을 하게 된다.

 

Focus

-1부터 1까지 수동으로 focus를 변경시킬 수 있다. 대부분의 스캐너에서 이 값은 0이다.

 

Auto scan

Preview scan으로 설정되어있고 스캐너가 이미지를 넣는 순간 자동으로 감지하는 기능이 있다면 뷰스캔은 이미지(필름)가 들어오는 것을 preview 혹은 scan 버튼을 누른 것으로 감지한다.

 

Auto save

Preview 또는 scan으로 설정되어있으면 뷰스캔은 preview scan이 완료 되는 순간 자동으로 저장을 한다. none으로 설정되어있으면 항상 save 버튼을 눌러야만 저장이 된다.

대부분의 경우 scan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Auto print

Preview scan으로 설정되어있으면 preview scan이 완료되는 순간 자동으로 인쇄를 시작한다. none으로 되어있으면 file/print image menu를 선태할 때만 인쇄가 된다.

대부분의 경우 scan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Auto lamp off

이 옵션은 스캐너의 lamp가 언제 켜지고 꺼지는 지를 설정한다. 이 옵션은 사용하는 스캐너가 스캔과 상관없이 lamp를 제어할 수 있는 경우에만 메뉴에 보여진다.

Option   Startup    Exit       Auto lamp off

   =======   =======    ====       =============

   None      no action  no action  none

   Always    no action  lamp off   end of scan

   5 minutes lamp on    lamp off   5 minutes

   Exit      lamp on    lamp off   none

none으로 설정이 되면 스캔시 lamp가 켜지고 절대 꺼지지 않는다.

Always로 설정이 되면 스캔이 끝날 때 마다, 그리고 뷰스캔을 종료시킬 때 마다 꺼진다.

5 minutes로 설정이 되면 뷰스캔을 켜면 불이 들어왔다가 뷰스캔을 종료시킬 때 꺼지거나 스캔이 끝난 뒤 5분 뒤에 꺼진다.

Exit로 설정이 되면 뷰스캔을 켜면 불이 켜지고 뷰스캔을 종료하면 꺼진다.

 

Auto eject

Media를 자동으로 뽑아내는 기능이 있는 스캐너의 경우 media를 뽑아내는 때를 설정한다. Preview후거나 scan , 뷰스캔을 종료시킬 때로 설정할 수 있다.

Eject 버튼을 눌러도 media를 뽑아낼 수 있다.

Input/batch scan이 설정되어있으면, batch가 끝난 뒤 media를 자동으로 뽑아낸다.

 

Number of samples

이 옵션은 multi-sampling을 지원하는 스캐너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스캐너 헤드가 메디아(필름)위를 지나가면서 각 위치에서 여러 번 노출이 일어나게 한다. 모든 sample들의 결과는 평균값으로 계산된다.

이 기능이 유용한 이유는 한번의 노출로는 부정확할 수도 있어 결과물에 노이즈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노이즈는 주변 pixel과는 다른 color tone pixel로 나타나게 된다. Multiple sample을 얻어 평균을 냄으로써 부정확한 노출에 의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하지만 스캔 속도는 느려지게 된다. 각자의 스캐너에서 여러 번 시험을 해보아 정확도와 시간 사이를 저울질해 보아야 할 것이다.

Sample의 수는 pass(헤드가 몇 번 지나가느냐)의 수와 유사하다. Multi-sampling은 여러 번 pass 시키는 것 보다 선호되는데 이는 고정된 위치에서 여러 번 노출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multi-sampling은 일부 스캐너에서만 지원이 된다.

 

Number of passes

위의 옵션과 유사한 효과를 낸지만 스캐너가 하드웨어적으로 multi-sampling을 지원하지 않아도 된다. pass full scan을 하게 되고 여러 번 scan한 뒤 그 결과를 평균화하여 저장되게 된다.

이 기능이 유용한 이유는 한번의 노출로는 부정확할 수도 있어 결과물에 노이즈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노이즈는 주변 pixel과는 다른 color tone pixel로 나타나게 된다. Multiple pass로 평균을 냄으로써 부정확한 노출에 의한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다.

하지만 스캔 속도는 느려지게 된다. 각자의 스캐너에서 여러 번 시험을 해보아 정확도와 시간 사이를 저울질해 보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multi-sampling과는 달리 다음 pass에서 reposition이 부정확한 경우 blurr image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Photosmart 스캐너는 필름이나 슬라이드를 이동시킬 때 고무 롤러를 사용하기 때문에 multiple scan시 위치가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이 기능이 photosmart 스캐너에서는 도움이 되지않는다.

Polaroid sprintscan 4000같은 스캐너도 각 scan pass 사이에 일부 정렬에 문제가 있다.

 

Grain dissolver

이 기능은 Minolta scan elite 5400에서만 나타나는데 이는 light path에 투명막을 넣어 light source에 디퓨저 역할을 하게 한다. 스캔 시간은 길어지지만 필름 그레인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Default 값은 off이다.

 

Scan from preview

이 옵션이 설정되면 뷰스캔은 한번 preview를 한 뒤 크롭 등을 한 뒤 바로 scan 결과로 저장한다.

이 기능은 위에서 언급한 photosmart 등의 스캐너에서 처럼 frame의 위치를 정확하게 잡지 못하는 스캐너에서 유용하다. 필름 홀더 등을 사용하여 필름을 움직이는 스캐너들은 약간의 정렬문제가 있다.

preview에서 크롭한 부분과 최종 scan 이미지하고 차이가 난다면 이 기능이 유용하다.

Preview로부터 scan하는 경우 input/preview resolution input/scan resolution과 같은 값으로 설정한다.

이 기능은 preview save 버튼을 누르는 것과 같다.

 

Lock exposure pass

스캔 이미지의 암부 디테일을 살리는 효과가 있다. Ccd exposure time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종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pass는 일반적인 RGB exposure를 이용하여 한다. 전체적인 이미지에서는 적절한 노출일 수 있다. 그리고 두번째 pass는 노출 시간을 늘여 첫 pass때 잡아내지 못했던 암부의 detail을 잡아내도록 한다. 뷰스캔은 두번 중 하나를 골라 결과를 보여준다.

Long pass(두번째 pass)에서 거의 saturated pixel이 되는 pixel은 결과물에 나타나지 않는다. 이렇게 하여 ccd blooming(saturate pixel이 주변의 pixel에까지 번져 보이는 현상)의 문제를 줄일 수 있다. 그러나 일부 ccd saturated pixel로부터 주변 pixel charge bleeding(?)하는데 문제가 있어 암부가 명부와 근접해 버리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간혹 암부와 명부의 경계가 예리하게 나타나는 이미지상의 artifact가 나타나기도 하므로 주의해서 사용하여야 한다. 일부 기종에서만 제대로 작동되는 경향이 있어 default 옵션으로는 권장되지 않는다.

 

Lock exposure

가장 마지막 preview scan시 자동 노출에 의해 계산되거나 input/RGB exposure에 수동으로 값을 입력한 경우 이에 따라 ccd 노출이 고정 되도록 하는 기능이다. 여러장을 batch하는 경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다.

이 기능을 설정하고 crop/auto position을 해제하고서 scan 버튼을 누르면 preview를 하지않는다. Batch 스캔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Ccd의 노출값을 고정하더라도 최종 이미지의 brightness는 고정하지 않는다. 단지 raw scan file brightness를 고정할 뿐이다. 최종 이미지의 brightness를 고정하려면 input/lock image color 옵션을 사용하여야 한다.

앞의 advanced workflow suggestions 편을 참고하라.

 

RGB/infrared exposure

Ccd 노출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스캐너에서 이 기능은 노출 시간을 사용자가 정한 값만큼 배가 시킬 수 있다. 이 기능은 매우 어두운 슬라이드에서 밝은 하이라이트를 스캔하고자 할 때 암부의 detail을 좀 더 살리고자 할 때 종종 유용하게 쓰인다.

대부분 자동 노출에 의해 계산된 값보다 더 큰 값을 사용할 이유는 거의 없다.

네가를 스캔하는 경우 과다 노출 시키게 되면 film base color는 엉망이 되고 암부(네가 필름의 밝은 부분)는 소실되게 된다.

이러한 노출 값은 최종 이미지의 brightness에는 직접 영향을 주지않는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이는 color tab의 옵션에 의해 조절된다. 단지 raw scan file brightness만 조절을 한다.

 

Exposure clipping (%)

Ccd 노출 시간을 계산하는 방법을 조절하는 옵션이다. 0.01이라는 값이 대부분의 이미지에서 적절하지만 만약 ccd 노출 시간이 대부분의 이미지에서 너무 낮다고 생각된다면 0.1이나 1.0으로 올려 보라.

 

Lock film base color

이 옵션은 마지막의 preview scan으로부터 계산된 필름 기질의 색상을 고정하는 것이다. 이 값들은 color/film base color에 나타나게 된다.

네가의 경우 오렌지 빛을 띠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스캐너가 읽은 정보에서 이 색을 빼 주어야 한다. 이 오렌지 빛은 현상된 필름의 노출되지않은(투명한) 부분을 들여다 보면 알 수 있다. 한가지 필름 type과 한 롤에서 이 값은 일정하기 때문에 한번만 설정해 주면 된다.

이 옵션은 lock exposure를 설정하고 preview scan을 한 후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Batch 스캔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유용하다.

앞의 advanced workflow suggestions 편을 참고하라.

 

Lock image color

가장 최근의 preview 혹은 scan으로부터 black point white point를 고정하는 기능이다. 이는 첫 이미지를 스캔한 후 이어지는 이미지에서 조명 조건을 같이 하고자 할 때(특히 panorama로 찍을 사진일 때) 유용하다. 이 옵션은 input/lock exposure를 설정하고 input/lock film base color를 설정하여야 나타난다.

 

Crop tab

마우스의 drag로 설정이 가능하며 각 직선은 이동하여 좀더 세밀하게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crop box내에서 클릭 후 drag면 전체 crop box를 이동할 수 있다. Crop area를 정한 뒤 scan tab을 누르면 크롭의 결과를 볼 수 있다.

Crop area 내부의 이미지는 두가지 점에서 중요하다. 하나는 최종 이미지에 포함되는 부분이라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이 영역 안에서 color balance, histogram 그리고 기타 설정등을 계산한다는 것이다. 이미지 테두리 밖의 영역을 선택하면 여기도 같이 계산되므로 부정확한 결과를 낳게 된다. Crop/buffer 옵션은 원하는 frame 밖의 data가 포함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쓰인다.

 

Crop units

Crop tab에서 사용할 단위를 지정한다. Pixel, mm, cm, inch

스캔 이미지의 크기와는 무관.

 

Auto position

가능한 한 이미지의 많은 범위를 포함하도록 crop box가 자동으로 위치.

이 기능을 해제하고 input/lock exposure를 설정하면 scan 버튼을 눌러도 preview를 하지않음.

 

X/Y offset

이미지 data 시작점으로부터 preview area까지의 간격

이는 preview area의 좌측 상단으로 부터의 상대적인 위치이다. Crop/preview area 참고

 

Crop size

Crop 후의 이미지 크기를 결정하는 방법을 지정

  Manual

  모든 값을 수동으로 입력. 마우스로 preview 이미지 위에서 설정을 해도 입력이 된다.

  Auto

  내제된 자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테두리를 찾아 계산. 전에 이미지를 선택하고자 할 때 대부분의 경우 유용함.

  Maximum

  Crop size crop/preview area의 크기와 똑같이 설정됨. 이는 raw scan file로 전체 이미지를 저장하고자 할 때 유용.

  (Specific size)

  알고있는 면적(크기)를 입력. 특정 크기를 선택하면 crop/crop orientation 옵션이 나타난다.

 

Lock aspect ratio

항상 가로 세로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

항상 긴면/짧은면 의 값. 항상 1 이상의 값.

Image size로 설정하면 output/printed size 옵션에 따라 계산됨.

Manual로 설정하면 crop/aspect ratio 옵션이 나타나고 수동으로 값을 입력 가능.

 

Aspect ratio

Crop/lock aspect ration manual로 설정되면 수동으로 그 비율을 입력.

예를 들어 4*6 으로 인쇄를 한다면 이 비율은 1.5(6/4)가 된다.

 

Crop orientation

Crop/crop size가 설정된 경우 나타나며 portrait(세로로 길게)로 할 지 landscape(가로로 길게)로 할 지 결정.

 

X/Y size

이는 전체 이미지에서 크롭시 들어가는 부분의 길이이다. 0일 경우 전체 영역이 선택

 

X/Y image

이 옵션은 평판 스캐너등에서 여러장을 한꺼번에 스캔 후 뷰스캔이 각각의 이미지로 인식해야할 각 이미지의 갯수를 지정하는 것이다.

대부분은 평판위에 한장의 필름을 올려놓거나 필름 전용 스캐너를 사용하는 경우 1*1일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이 옵션은 필요가 없다.

한번의 preview 이미지에서의 크롭 박스의 개수를 지정한다. 이미지는 일렬로 되어있을 수도 있고 여러줄로 구성되어있을 수도 있다. 각 크롭 박스의 크기는 crop/X-Y spacing에 입력된 크기로 일정할 것이다.

1 보다 큰 값을 입력하는 경우는 아래와 같다.

한번 스캔에 strip(5-6 컷 짜리)이나 한롤을 몽땅 스캔하는 필름 전용 스캐너

X 방향으로 여러장, Y 방향으로 한장

Strip 상에 있는 정확한 컷수를 입력해야한다.

Strip을 스캔하는 평판 스캐너

대개 transparency adapter에 끼운 필름 strip을 이용할 것이다. 스캐너 위에 가로로 놓으면 X image가 컷수가 된다. 거기에 strip을 여러장 놓게 된다면 Y image strip 수를 입력하면 된다.

여러장의 마운트된 슬라이드를 평판스캐너에서 스캔할 겨우

가로방향으로 X, 세로방향으로 Y개의 슬라이드를 정렬할 수 있다. 이때 X Y X image Y image의 입력값이 된다.

여러장의 사진을 평판스캐너에서 스캔할 경우

예를 들어 12*16 크기의 평판 스캐너 위에서 4*6 사진 8장을 한번에 스캔할 때 portrait(세로) 방향으로 4장씩 두줄로 올려놓게 될 것이다. 이 경우 X image 4, Y image 2를 입력하면된다.

이 옵션은 아래의 crop/X-Y image 옵션과 연계하여 사용하게 된다.

 

X/Y image

위의 옵션에 1보다 큰 값을 입력한 경우 이 옵션도 조정해 주어야 한다.

각 이미지의 가로, 세로 크기를 입력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8장의 4*6 사진을 12*16 크기의 평판 스캐너로 스캔하는 경우 X spacing 4inch, Y spacing 6inch를 입력하면 된다.

35mm 필름에서는 각 frame 38mm 간격이고, 가로의 길이는 35mm이다.(즉 각 frame 사이의 거리가 3mm)

마운트된 35mm 슬라이드는 붙여서 나열하는 경우 각 마운트는 가로 세로 50mm의 정사각형이 된다.

 

Border(%)

크롭 박스보다 더 크게 이미지를 스캔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이 테두리에 포함된 부분은 이미지의 color balance와는 무관하게 더해진다.

이 옵션은 crop box의 위치나 크기 설정에서의 잘못으로 원하지 않게 이미지의 일부가 잘려나가게 되는 것을 보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border는 잘려나가는 부분으로 확장되며 나머지 부분은 흰색 혹은 검은색으로 포함한다. 만약 이부분이 color balance를 계산할 때 포함된다면 그 결과를 왜곡할 수 있기 때문에 border로 지정하면 그런 결과를 피할 수 있다.

Border는 전체 preview 크기 이내에서 크롭 부분에 대한 %로 입력된다.

이미지의 크기를 줄이는 방향으로 음수를 입력할 수도 있다.

아래의 buffer와 비교해 보라.

 

Buffer(%)

이 옵션은 크롭된 이미지의 일부를 color balance를 계산할 때 무시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위의 border 옵션과는 달리 이미지의 크기에는 영향을 미치지않는다. (boder에서는 그 만큼 이미지에 추가가 되지만)

이 기능은 crop box의 크기나 위치를 잡을 때 생기는 에러에 의해 실제 이미지의 외곽 부분이 포함되어 color balance를 왜곡 시키는 것을 막을 수 있다.

Buffer는 이미지 크기에 대한 %로 입력하는데 border를 설정했을 경우 그 값보다는 조금 큰 값을 입력해야한다.

 

Preview area

이는 전체 이미지 중 preview 스캔 결과 보여지는 부분이다. 수동으로도 설정이 가능하고 바로 직전과 같은 크기로 설정도 되고, crop box와 같게 설정도 가능하며 default maximum으로도 설정이 가능하다.

: preview area를 더 작게 설정할수록 스캐너의 헤드는 그 부분만 포함하도록 움직일 것이다. 이는 특히 평판 스캐너에서 스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스캔 헤드를 움직이는 모터가 스캔 시간을 좌우하게 되므로 이미지를 올려 놓을 때 가능하면 landscape(가로) 방향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

 

Preview X/Y offset/size

역시 preview area의 크기를 지정하는 것인데, 이는 이미지나 네가, 슬라이드의 좌측 상단을 기준으로 한다.

Photosmart 스캐너에서는 Y size 190.5mm 보다 큰 값을 입력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왜냐하면 이 보다 길게 스캔하다가 필름에 스크래치가 발생하였다는 보고들이 있기 때문이다.

 

Foxus S/Y offset

Auto focus의 위치를 지정한다. Preview 이미지에서 작은 깜빡이는 표시로 나타난다.

필름은 그 가로 방향뿐 아니라 길이 방향으로도 말리는 경향이 있다. 이런 경우 가장자리가 가운데 보다 렌즈(ccd)에 가깝게 되어 포커스가 나갈 수 있다. 이런 현상을 최소화하려면 focus point를 가운데와 가장자리의 중간으로 설정하거나 조금 가장자리에 가깝게 설정한다.(설명에는 이는 렌즈에 가까울수록 심도가 얕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카메라와는 반대인가?)

 

Filter tab

infrared(IR) cleaning, restore color, grain reduction, sharpening 옵션을 조절한다.

Raw scan file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한가지 예외는 output/raw output with save로 설정되었을 경우인데, 이런 경우 raw scan file을 저장하기 전 infrared cleaning grain reducton을 할 수 있다.

 

Infrared clean

Infrared channel이 지원되는 기종에서만 가능하며 dust spot이나 스크래치를 제거하는 데 쓰인다. 이 기능은 dust spot이나 scratch 에 인접한 부위만 이미지가 부드러워질 뿐이다.

Cleaning 정도는 세가지 단계로 설정된다.

 

Restore colors

이 기능은 red, green, blue 세가지 색상을 좀더 독립적으로 나타나도록 하여(independent) 회복시키는 기능이다.(?) 특히 최고 해상도로 스캔하는 경우 잘 나타난다.

이 기능이 설정되면 color tab film type은 적용되지 않는다.

 

Restore fading

시간이 지나면서 슬라이드는 붉게, 네가는 푸르게(cyan) 변하게 되는데 이 기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름의 색상이 죽는 이런 현상을 회복시켜 준다.

이 기능을 설정하면 color tab film type은 적용되지않는다.

 

Grain reduction

필름의 입자를 줄여주며 또한 ccd 기술에 내제된 전기적 노이즈 효과를 줄이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이미지가 부드러워 지는데 그 정도를 설정할 수 있다.

 

Sharpen

3*3 sharpening filter를 적용한다. 인쇄(인화)물이 더 잘 나오도록 하는데 유용하다.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등에서 후보정을 할 예정이라면 off로 두는 것이 좋다.

 

Color tab

 

Color balance

Default white balance는 대부분의 전형적인 노출에서 유용하다. 일반적인 내용은 adjusting color balance편을 참고하라.

None

Black and white point는 사용되지 않는다. Media type image일 경우 ccd color response에 의해서만 교정이 되거나 필름을 사용한 겨우 필름의 color response에 의해서만 교정이 된다. Gamma correction된 이미지이다.

Manual

이미지의 intensity range를 확장하기 위해 Black and white point가 모두 사용된다. 그러나 red, green, blue의 상대적 비율을 수동으로 설정되어야 한다.

Neutral

이미지의 intensity range를 확장하기 위해 Black and white point가 모두 사용된다. 그러나 red, green, blue의 상대적 비율은 일정하게 유지된다.

Tungsten

Tungsten 조명(보통의 백열등)하에 찍힌 이미지를 black and white point를 조절하여 보정한다. 이는 실내에서 flash 없이 찍었을 경우 나타나는 붉은 기운을 제거해 준다.

Fluorescent

fluorescent 조명(형광등)하에 찍힌 이미지를 black and white point를 조절하여 보정한다. 이는 실내에서 형과등하에 찍거나 프래쉬로 찍어 나타나는 녹색 기운을 제거한다.

Night

야간에 찍힌 이미지를 black and white point를 조절하여 보정한다. White balance는 이미지중 가장 어두운 부분 10% 정도에 의해 결정되는데 특히 이미지 중에 밝은 형광등이나 백열등 빛이 있어 녹색 또는 노란색 기운이 있을 때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Auto levels

단순히 가장 어두운 색을 0,00 intensity, 가장 밝은 색을 0.95 intensity로 놓는다.

White balance

뷰스캔 스스로 분석하여 neutral color를 좀더 neutral하게 보이도록 설정한다.

Landscape

뷰스캔 스스로 분석하여 neutral color를 좀더 neutral하게 보이도록, sky blue를 더욱 생동감있게, 녹색잎을 더욱 생동감있게 보이도록 설정한다.

Portrait

뷰스캔 스스로 분석하여 neutral color를 좀더 neutral하게, 피부톤이 더욱 생동감있게 보이도록 설정한다.

 

Black point(%)

Black point color balance algorithm에 의해 사용되며, 이미지의 각 색상의 histogram을 이용하여 산출된다. 이 설정을 사용하여 black point가 최하 값인 0%로 그냥 두던지, 아니면 일부 pixel들이 black point 이하에 포함되도록 값을 입력하라.

Default 값은 0이다. 값이 커지면 검은색에 유사한 색은 좀더 순검정에 가까워지며 contrast가 높아진다. 너무 높게 설정되면 암부의 detail이 소실된다.

 

Black point red/green/blue

Black point를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이 값들은 gamma 교정값이 아니가 linear space의 값이기 때문에 이 값들을 사용하는 실용적인 방법은 input/lock image color를 설정하는 것이다.(?)

 

White point(%)

white point color balance algorithm에 의해 사용되며, 이미지의 각 색상의 histogram을 이용하여 산출된다. 이 설정을 사용하여 white point가 최대값인 0%로 그냥 두던지, 아니면 일부 pixel들이 black point 이상에 포함되도록 값을 입력하라.

Default 값은 1%이다(, 가장 밝은 1%는 순백색에 포합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값을 높일수록 백색에 가까운 색들이 모두 순백에 가깝게 표현된다. 이는 contrast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이미지의 전체적인 intensity도 향상시킨다. 너무 값을 높이면 뭉게 구름등 명부의 detail이 손실되어 이미지가 단순하게 된다.

 

White point red/green/blue

white point를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이 값들은 gamma 교정값이 아니가 linear space의 값이기 때문에 이 값들을 사용하는 실용적인 방법은 input/lock image color를 설정하는 것이다.(?)

 

Brightness

 

Brightness red/green/blue

default값은 1.0이다.

 

Film base color red/green/blue

각 색상별로 film base color 값을 보여주며 편집도 가능하다. Input/lock film base color를 설정하여야 나타나고 대부분 자동으로 설정된다.

 

Slide/negative/B/W vendor/brand/type

필름의 sprocket 주위를 보면 type이 나와있다.

List에 없는 필름이라면 대부분 generic이 좋은 선택이 된다.

 

Scanner/printer/film/file/monitor colol space

Color space를 설정한다. Color space color primary(원색?) white point와의 조합이다. 대부분의 경우 default 값이 가장 좋은 결과를 낳는다.

Color space는 모니터와 인쇄물 등에서 같은 색을 보일 수 있게 하는 표준을 제공하는 데 쓰인다. 만약 어떤 특정한 color space를 사용하고 있다면, 소프트웨어 뿐 아니라 프린터 등이 모두 같은 color space를 사용하도록 하여야한다. Color space는 고급스러운 주제라 잘 이해하고 있는 경우에만 변경하도록 해야한다.

scanner color space는 스캐너와 raw scan file, raw digital camera file이 사용하는 color space이다. 또한 profile/profile scanner란을 설정하면 기록되는 icc 파일일 수도 있다. 두가지 scanner color space 옵션이 있는데, 하나는 profiling하기전에 스캐너에 내장된 color space이고, 다른 하나는 profile/profile scanner 옵션에 의해 생성된 icc profile이다.

Printer color space는 인쇄되었을 경우 색상이 어떻게 보이게 될지를 제어한다. 프린터를 profiling하지않았다면 default 값을 사용하여야 한다.

Film color space는 필름의 색상을 조절하는 고급 옵션이다.

Output color space는 이미지를 jpeg, tiff, index file로 저장시 사용된다.

Apple RGB, colormatch RGB, prophoto RGB 또는 ECI RGB color space를 사용하는 경우 이미지 gamma 1.8이라는 점을 명심하라. 기타 다른 color space를 사용하는 경우 gamma 값은 2.2이다.

이미지 gamma color/image brightness옵션 설정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이는 선택된 color space gamma의 배수이다.

Monitor color space preview scan tab에서 이미지를 보일 때 사용된다. Default 값이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정확하다.

 

Scanner/printer/film/file/monitor icc profile

이 옵션을 icc profile로 설정하면 icc profile의 파일명을 입력할 수 있다.

Scanner/printer/film icc profile 은 정상적으로는 읽기만 가능하나 profile/profile scanner/printer/film을 설정하면 저장도 가능하다.

 

Scanner/printer/film icc description

Icc profile이 생성되었을 경우 이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는 기능이다. 이는 포토샵등에서 profile을 지정할 때 사용된다.

 

Scanner/printer/film IT8 data

모든 IT8 또는 Q60 target target내 각 네모안의 계측된 색상을 기술하는 data file과 연계되어 있다. 이 파일은 profile/profile scanner 옵션을 사용할 때 읽혀진다. 자신의 target dara file이 없다면 derault IT8 target 색상이 사용된다.

 

Show IT8 outline

이 기능이 설정되면 crop box 위에 겹쳐지는 격자가 나타나 IT8 target location이 있는 곳을 보여준다. 이 격자는 target 아래줄의 gray bar color box의 첫 19열에만 표시됨을 알아야 한다.

 

View color

이 옵션은 세가지 color channel(RGB)을 동시에 보여줄 것인지 아니면 red, green, blue, infrared channel을 각각 보여줄 것인지를 설정한다. Default 값은 RGB이다.

 

Pixel colors

이 옵션은 전영역의 색상과 infrared defect color에서 추출한 black and white color를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clipped black color

이 옵션은 zero intensity(black)로 되는 적어도 한 색상을 가지는 pixel을 보여준다.

이 픽셀은 preview scan tab에는 나타나지만 output file에는 생략된다.

 

Clipped white color

이 옵션은 maximum intensity(white)로 되는 적어도 한 색상을 가지는 pixel을 보여준다.

이 픽셀은 preview scan tab에는 나타나지만 output file에는 생략된다.

 

Out of gamut color

전영역에서 추출될 적어도 한가지 color component를 가지는 pixel을 보일 때 사용하라.

이 픽셀은 preview scan tab에는 나타나지만 output file에는 생략된다.

 

Infrared defect color

Filter/infrared clean 옵션에 의해 발견된 defect를 보여준다.

이 픽셀은 preview scan tab에는 나타나지만 output file에는 생략된다.

반드시 filter/infrared clean을 설정 후 사용하라.

 

Output tab

스캔 후 저장되는 파일의 양식과 파일명 그리고 이 파일들의 옵션을 정한다.

이미지 파일이 생성되는 여러 다양한 방법은 뷰스캔 윈도우의 우측 하단에 보여진다.

 

File naming and saving

파일명을 입력할 수도 있고, @ 버튼을 눌러 원하는 폴더와 파일을 열 수도 있다.

뷰스캔으로 동시에 고해상도 tiff 파일과 저화질(저용량) jepg 파일 등 여러 다른 파일을 동시에 저장할 수 있다.

 

Auto-numbering

자동으로 순번이 붙은 파일명을 생성할 수 있다. 이는 tiff, jpeg등의 crop file( 크롭과 processing이 된)과 스캐너로부터 최소한의 processing 만을 거친 scan file에 모두 적용된다.

뷰스캔이 사용하는 관례적인 파일명은 다음과 같은 pattern을 가진다. [Crop/scan]nnnn.xxx. 예를 들어 ‘crop0012.jpg jpeg format으로 저장된 12번째 cropped and processed file을 뜻한다. 각자 선호하는 방법을 사용하여도 무관하다.

필름을 스캔하는 경우 필름 가장자리에 적혀있는 frame 번호를 파일명과 match시키는 것이 이후에 찾아서 다시 스캔하는 경우 더 편리하게 된다.

 

Serial numbering with +

폴더내에 각자 독창적인 파일명으로 저장하고 싶다면 파일명 중간에 어디든지 + 표를 넣으면 그 자리에 숫자를 넣어 numbering을 하게 된다. 만약 + 표 앞에 한자리 또는 그이상의 숫자를 쓰면 그 숫자부터 시작하여 numbering을 한다.

뷰스캔은 그 지정된 패턴의 파일을 찾아내어 그다음 숫자를 지정한다. 숫자를 더해 나가다 폴더내에 이미 같은 파일 명이 있으면 1을 더 더해 없는 파일명을 새로 만들어 낸다. 만약 패턴이 ‘crop0001+.tif’이고 지정된 폴더가 비어있다면, 첫 파일명은 crop0001.tif, 두번째는 crop0002.tif 등으로 생성된다. 어떤 숫자로든 시작할 수 있다.(, crop1001+.tif)

이미 존재하는 시리즈에서 중간의 어떤 파일을 삭제하고 스캔을 추가하면 그 중간에 빠진 파일명으로 추가되게 된다. 이는 파일명의 숫자를 필름 롤의 frame number나 다른 숫자로 된 index match시킬 때 유용한 기능이 된다.(?)

crop0001+처럼 1앞에 충분한 숫자를 넣어야 두자리, 세자리, 네자리수의 시리즈를 만들 수 있다. (crop1+로 하면 아마 crop1~crop9까지 만들고는 못 만들겠죠?)

만약 파일명에 하나이상의 +표시(또는 = 표시)를 넣으면 뷰스캔은 가장 마지막에 있는 표시만 인정한다.

 

Frame numbering with =

파일명을 생성할 때 현재 input/frame number에 있는 숫자를 넣고 싶으면 파일명 아무데나 = 표를 넣으면 된다. 만약 한번 이상 같은 frame을 저장하게 되면 이전의 파일을 덮어쓰게 된다.(pref/warn on overwrite 항 참고)

시작하는 파일명을 지정하면 뷰스캔은 파일명에다 현재 frame number에서 1을 뺀 수를 더하게 된다. 만약 crop0007=.tif로 설정하고 두번째 frame을 스캔하면 7+(2-1)=8 해서 crop0008.tif라는 파일을 생성한다.(, crop0007.tif가 첫번째 frame이라는 얘기)

이는 필름 가장자리에 있는 frame number와 파일명을 match 시키는 기능이다. 단 스캐너가 인식하는 frame number는 실제 필름에 찍혀있는 번호가 아니라 필름을 홀더에 넣었을 때 홀더의 frame에 적힌 번호라는 것을 명심하라. 그래서 6장씩의 strip을 스캔하는 경우 새로운 파일명을(시작 번호를) 지정해야 한다.

 

Printed units

인쇄물의 가로와 세로의 길이의 단위를 선택한다. mm, cm, inch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뷰스캔 window 아래에 있는 status area에 나타나는 단위도 변경한다.

 

Printed size

파일 저장시 target size(인쇄물의 크기?)를 지정한다. 이를 기준으로 tiff jpeg 파일의 해상도를 계산하게 된다. 저장된 파일의 dpi는 스캐너가 지원하는 dpi와 이미지의 크기에 따라 좌우된다.

Printed size는 이미지의 pixel 수에는 영향을 주지않으므로, 파일크기에는 영향을 주지않는다.

image size”는 모니터 상에서 보여질 때 정해진 크기에 맞추기 위해 픽셀들을 얼마 간격으로 배열 할 지를 정하게 된다. 이는 “printed size”가 변경되어도  뷰스캔은 이미지를 다시 수정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해상도에 따른 차이는 잘 나타나지 않거나 모니터나 프린터의 해상도에 따른 결과로 잘못 나타나기도 한다. 매우 높은 해상도의 파일은 모니터의 해상도 이상으로는 보이지않는다. 톱니바퀴 모양같이 깨져서 보인다 해도 인쇄 품질이 떨어지지는 않는다.

Printed size를 지정하면 output/lock aspect ratio 를 설정할 수 있다.

 

Magnification(%)

만약 printed size scan size로 설정하면 printed size를 이 옵션으로 증가 시킬 수 있다.

이미지가 스캔이 된 dpi값을 이 옵션에 입력된 값으로 나누어 printed size를 증가 시킨다.

 

Printed dpi

만약 printed size fixed dpi로 설정되면, output file dpi를 이 옵션으로 설정할 수 있다. Printed size는 지정된 해상도에 상응하는 크기가 될 것이며 cropped scan의 가로 세로 비율을 유지할 것이다.

 

Printed width

Printed size manual로 설정된 경우 저장된 이미지의 target width를 지정한다. 만약 지정되면 세로길이는 cropped scan의 가로세로 비율을 유지하도록 계산된다.

 

Printed height

Printed size manual로 설정된 경우 저장된 이미지의 target height를 지정한다. 만약 지정되면 가로길이는 cropped scan의 가로세로 비율을 유지하도록 계산된다.

 

Save tiff file

Crop processing된 이미지를 tiff 파일로 저장되도록 한다.

 

Tiff file name

Tiff 파일명을 지정.

위에서 언급한 자동번호매김(auto numbering)이 가능하다.(crop0001+.fit )

 

Tiff size reduction

픽셀수를 줄여 저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ize reduction 3으로 설정하면 모든 3*3 블록의 픽셀들이 총 9개의 픽셀을 평균내어 하나의 픽셀인 것처럼 저장된다

이는 해상도와 파일 크기를 줄이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 이 입력값은 뷰스캔 window 아래의 status area에 나타난다.

그러나 이 기능은 단지 해상도를 줄여 스캔하는 것 보다 더 낳은 결과를 보여주는데, 이는 여러 픽셀을 평균내는 것이 mupti-sampling과 같이 노이즈를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Input/ numbr of samples input/number of passes 항을 참고하라.

 

Tiff multi page

설정되면 multi-page tiff 파일을 만든다. 스캔할 때 마다 새로운 페이지로 추가 된다.

Output/tiff file name + 표가 표시되어있으면 뷰스캔은 매번 새로운 페이지가 아닌 새로운 파일을 만들게 된다.

이 기능은 서류등을 스캔할 때 한 파일내에 여러 페이지로 저장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Tiff file type

이는 cropped tiff file의 해상도를 bits per pixel 단위로 지정한다. 보통 24-bits per pixel로 설정하면 되는데 많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들이 그 이상의 해상도의 tiff 파일을 읽지 못하기 때문이다.

8 bits 16 bits를 선택하면 흑백 모드로 저장되게 된다.

 

Tiff compression

Tiff 파일을 저장할 때 압축할 지를 지정한다.

Tiff 압축은 이미지 정보 손실이 없다. 읽고 쓰기를 할 때(특히 쓸 때) 시간이 좀 더 걸리는 단점이 있으나 파일 크기를 40%까지 줄일 수 있다.

Default 값은 auto이며 12 bits 이하의 파일은 자동으로 압축을 하지만 그보다 높은 파일은 압축하지 않는다.

 

Tiff profile

이는 tiff 파일에 icc profile을 포함시킬지를 설정한다. 이는 포토샵을 사용할 때 주로 유용하다. 사용하는 icc profile color/output color space에서 설정할 수 있다.

 

Save jpeg file

Cropped and processed 파일을 jpeg 파일로 저장하도록 한다.

 

Jpeg file name

Jpeg 파일명을 지정한다.

특정 파일명 지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자동번호매김(auto numbering)도 가능하다.(crop0001+.jpg )

default 값은 “crop0001+.jpg”이다.

 

Jpeg size reduction

픽셀 수를 줄여 저장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size reduction 3으로 설정하면 모든 3*3 블록의 픽셀들이 총 9개의 픽셀을 평균내어 하나의 픽셀인 것처럼 저장된다

이는 해상도와 파일 크기를 줄이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 이 입력값은 뷰스캔 window 아래의 status area에 나타난다.

그러나 이 기능은 단지 해상도를 줄여 스캔하는 것 보다 더 낳은 결과를 보여주는데, 이는 여러 픽셀을 평균내는 것이 mupti-sampling과 같이 노이즈를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Input/ numbr of samples input/number of passes 항을 참고하라.

 

Jpeg quality

Jpeg 파일의 quality를 조절한다. 100으로 설정하면 jpeg artifact가 거의 보이지 않고, 50으로 설정하면 눈에 띄는 artifact가 남지만 파일 크기가 작아진다. Derault 값은 90으로 이는 적당한 파일 크기를 갖고 눈에 띄는 화질 저하는 거의 없는 값이다.

100으로 설정하여도 압축된 tiff 보다는 60%까지 크기가 작다. 그러나 그만큼의 이미지 정보 손실이 따르게 된다. 뷰스캔으로 스캔한 뒤 포토샵 등으로 편집을 하거나 파일로 보관을 하려면 jpeg는 좋은 선택이 아니다. 그러나 web 게시용이나, 파일 크기가 적어야 한다든지, 잉크젯 인쇄를 한다든지, email에 사용할 것이라면 jpeg가 훨씬 유용하며 또한 이런 용도에서는 고화질 jpeg에서는 tiff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Jpeg black/white

스캔한 이미지를 흑백 모드로 저장하게 한다. 흑백 필름으로 작업을 하고 있다면 이 설정으로 color file 보다 더 작은 파일을 만들 수 있다.

 

Jpeg profile

이는 jpeg 파일에 icc prifile을 저장할 것인지를 설정한다. 이는 포토샵을 사용할 때 주로 유용하다. 사용하는 icc profile color/output color space에서 설정할 수 있다.

 

Save index file

Index file로 저장할 지를 설정.

예를 들어 한롤 단위 등 수개의 이미지의 thumbnail 이미지를 하나의 index file에 저장한다. 좌에서 우로, 위에서 아래로 추가가 된다.

한 이미지를 저장한 뒤 일단 파일이 닫혔다가 다른 이미지가 추가 될 때 자동으로 열린다.

 

Index file name

Index 파일명 설정. 항상 bmp 파일로 저장된다.

 

Index frame

이미지들을 index에 정렬하는 방식을 설정한다. 0 “이면 좌-, -아래로 정렬하며 이 것이 default값이다.

0 보다 큰 값을 입력하면 이미지들은 index 내 지정된 열과 행에 저장된다. 예를 들어 index frame 8, index across 5로 설정하면 그 이미지는 제 2, 3열에 저장된다.

Index frame 0보다 큰 값을 입력하면 한 이미지가 저장된 다음에는 자동으로 1씩 증가된다.

이는 이미 존재하는 index 파일에서 하나 이상의 index image를 바꾸고자 할 때 유용하다. 예를 들어 어떤 이미지를 회전시켜 저장하고 싶거나 한 strip을 몽땅 다시 스캔하고 싶을 때 유용하다.

 

Index width

Index frame의 가로를 pixel 단위로 설정.

 

Index height

Index frame의 세로를 pixel 단위로 설정.

 

Index margin

Index frame의 주위 여백을 픽셀 단위로 설정.

 

Index across

가로로 놓이는 index frame의 수를 지정.

 

Save raw file

스캐너로부터 얻은 raw data tiff 파일로 저장하게 한다.

Raw file은 뷰스캔이 시행하는 두 단계인 “scanning”과 “processing”중 첫 번째 단계의 결과를 말한다.

processing” 단계는 추후에 input/scan from file로 설정하여 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실제 물리적으로 스캔하지 않고도 여러 다른 설정으로 이미지를 다시 스캔하는 결과를 얻는다.

언제 raw file을 저장할 지는 output/output raw with를 설정하여 정할 수 있다.

Raw file은 언제나 tiff 파일로 저장이 되어 이미지 viewing 프로그램이나 편집 프로그램에서 사용될 수 있다. Output/raw file type에 설정에 따라 해상도가 너무 크게 설정이 되면 일부 프로그램에서는 읽어들일 수 없음을 명심하라.

Raw file에는 거의 processing이 가미되지 않기 때문에 거의 스캐너에서 나오는 그대로의 data이다. Raw 파일에는 filter color setting이 적용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좋게 보이지는 않는 이미지가 된다.

Raw 파일은 스캐너로부터의 정보를 거의 그대로 담고 있기 때문에 보관용으로 적당한 파일이다.

이미지 gamma 값은 sample 2bytes(16-bits) 1.0, 1bytes(8-bits) 2.2가 된다. 1.0 gamma값으로 저장된 raw file은 어둡게 보이지만 정상이다.

이러한 사실에 한가지 예외는 output/raw output with save로 되어있는 경우인데, 이 경우 infrared cleaning grain reduction은 저장되기 전 적용이 된다.

 

Raw file name

Tiff 파일명을 지정.

특정 파일명 지정이 가능할 뿐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자동번호매김(auto numbering)도 가능하다.

default 값은 “scan0001+.tif”이다.

 

Raw size reduction

픽셀 수를 줄여 저장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size reduction 3으로 설정하면 모든 3*3 블록의 픽셀들이 총 9개의 픽셀을 평균내어 하나의 픽셀인 것처럼 저장된다

그러나 이 기능은 단지 해상도를 줄여 스캔하는 것 보다 더 낳은 결과를 보여주는데, 이는 여러 픽셀을 평균내는 것이 mupti-sampling과 같이 노이즈를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Input/ numbr of samples input/number of passes 항을 참고하라.

raw file을 보관용으로 사용한다면 이 옵션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냥 default 값인 1로 두는 것이 낫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항상 고해상도로 스캔하고 crop file을 저장할 때 tiff/jpeg size reduction을 사용한다면 raw size reduction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스캐너 노이즈 감소뿐 아니라 파일 크기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아마 여러 포멧으로 동시에 저장하거나 아니면 나중에 어차피 tiff jpeg 포멧으로 변경을 할꺼면 raw file 단계에서 size reduction을 하라는 얘긴가?)

raw size reduction을 사용한다면 추후 디스크에서 raw file을 스캔할 때 tiff/jpeg size reduction은 필요가 없다.

 

Raw file type

Raw file의 해상도를 설정. 대개 auto로 하는 것이 낫다.

 

Raw output with

이는 뷰스캔의 어느 작업에서 raw file을 저장할 것인지를 설정한다.

scan(혹은 preview)”으로 지정하면 raw file scan(혹은 preview)와 동시에 저장이 된다. 이런 경우 raw file infrared cleaning이나 grain reduction을 적용받지 않는다.

Preview가 주로 최종 스캔 하기 전 준비 단계로만 사용된다면 “scan”으로 설정하여야 최고 해상도의 raw file이 저장된다.

save”로 설정이 되면 다른 파일이 저장될 때 동시에 저장이 된다.(, 스캔이 완성되어 tiff jpeg 파일이 저장될 때나 혹은 “save” 버튼을 눌렀을 때) 이런 경우 raw file infrared cleaning이나 grain reduction을 적용받는다.

스캔과 동시에 raw file을 저장하는 것이 훨씬 빠른데 이는 파일 저장이 스캐닝하면서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이다.

 

Raw compression

Raw file 저장시 압축 여부를 지정.

Raw tiff 파일은 압축을 해도 정보 손실이 없다. 읽고 쓰기를 할 때(특히 쓸 때) 시간이 좀 더 걸리는 단점이 있으나 파일 크기를 40%까지 줄일 수 있다.

Default 값은 auto이며 12 bits 이하의 파일은 자동으로 압축을 하지만 그보다 높은 파일은 압축하지 않는다.

 

Default folder

Default로 파일을 읽고 쓰는 폴더를 지정한다.

 

Description

Jpeg tiff 파일의 file comment field에 입력되는 것으로 스캔한 파일에 관한 설명을 한줄로 입력할 수 있다.

 

Copyright

Jpeg tiff 파일의 file comment field에 입력되는데 description field 뒤에 추가로 입력된다. 일반적으로 “Copyright 200? 이름”의 양식으로 기입한다.

 

Output log file

설정이 되면 뷰스캔은 스캐너로부터 보내고 받는 모든 정보를 vuescan.log라는 파일에 기록한다. 이는 주로 스캐너의 debugging 문제때문이며, 스캐너에 문제가 있으며 그 문제가 뷰스캔이 스캐너를 제어하는데 문제가 있다고 의심되어 bug report를 보내고자할 때만 사용하여야 한다.

 

Pref tab

뷰스캔 작동에 대한 preference 설정.

 

Button 1/2 action

스캐너 전면에 있는 버튼을 눌렀을 때 뷰스캔의 작동을 제어하는데 사용된다. Default 값으로 button 1은 스캔을, button 2 print를 하게 한다.

 

Refresh delay

뷰스캔은 preview scan 이미지에 변화를 주는 옵션의 변경을 인식할 수 있다. 옵션 변경으로  화면이 새로 바뀌는 시간 간격을 늘이거나 줄일 수 있다.

초 단위이며 default 1.0초이다.

0으로 설정하면 자동으로 refresh가 되지앟고 image/refresh 를 눌러야 변경이 된다.

 

Refresh test

Refresh는 두단계로 이루어진다. 먼저 이미지를 빠르게 탐색하고 다시 전체 해상도로 탐색을 한다. 이 옵션은 첫번째 단게를 조절하기 위한 것이다.

 

Refresh each scan

선택이 되면 스캔할 때 마다 화면이 바뀐다. Default로 설정되어있다.

설정을 해제하면 batch scan시 마지막 스캔이 끝난 뒤 화면이 refresh되며 batch scanning시 속도 향상의 효과가 있다.

 

External viewer

선택이 되면 cropped and processed 이미지가 viewer 옵션에서 선택된 이미지 뷰어에 뜨게 된다.

 

Viewer

external viewer 옵션이 선택되면 스캔이 끝날 때 마다 뷰어가 실행되어 이미지를 보여준다.

default값은 “default”이다.

OS windows를 사용할 경우 viewer default로 하면 windows 상에서 jpeg tiff default로 연결된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선택이 된다. Viewer 이름뒤에 command-line을 추가할 수도 있다(예를 들어 vuepro32/fillwindow라고 입력을 하면 vuepro32 프로그램이 열리면서 전체 화면으로 이미지가 보이게 된다.).

 

Windows X/Y offset/size

뷰스캔 창의 위치와 크기 지정.

 

Font size(pt)

뷰스캔에서 사용되는 글자의 크기를 지정. Point 단위로 지정하며 이는 대부분의 시스템에서의 픽셀과 같은 단위이다.

Default 값은 8이다.

옵션을 바꾸는 순간 바뀐다.

 

Single tab panel

모든 tab에서 single panel만 보여줄 지를 선택. 해제하면 옵션들은 좌측 panel, 이미지와 histogram은 우측 panel에 위치하게 된다. 그렇지 않으면 옵션과 이미지와 histogram이 한 panel에 위치하게 된다.

더 많은 screen space를 이미지를 보기위해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선택을 하면 된다.

 

Histogram type

Histogram Y 축이 sample 수인지(linear), sample 수의 루트값인지, sample 수의 log값인지를 선택한다. Default 값은 linear이다.

 

Animate crop box

Preview 이미지에서 crop box가 깜빡일지를 결정. 눈에 잘 보이기도 하지만 산만할 수도 있다.

 

Add extensions

Tiff jpeg 그리고 index file명이 자동으로 그 확장자를 갖게 할지 여부를 설정. 자동으로 확장자를 입력하도록 하면 입력하는 수고를 덜 수 있지만 파일명에 마침표가 들어있으면 자동으로 확장자가 입력되지 않는다.

초기에는 선택되어 있다.

 

Warn on overwrite

선택되면 덮어쓰기 할 때 마다 경고 메시지가 뜬다.

 

Warn on not ready

선택되면 스캐너가 ready 상태가 아닐 때(혹은 디스크에  raw scan file이 없을 때) preview scan 버튼을 누르면 경고 메세지가 뜬다.

 

Clear before scan

선택이 되면 뷰스캔은 prefiew 또는 scan 버튼을 누르면 화면에 떠있는 이미지를 삭제한다.

 

Beep when done

선택되면 스캔이 끝나면 소리가 난다. 오래 걸리는 스캔 시 확인시켜주는 기능으로 간혹 유용하게 쓰인다. windows에서는 sound and multimedia control panel default sound이다.

초기에는 설정이 해제되어 있다.

 

Watermark

이 옵션을 선택하여 이미지를 저장할 때 watermark(선으로 된 격자?)를 추가할 지를 지정. 추후에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예정이거나 일부 메모리를 비워야할 경우 유용한 기능이다.

등록되지않은 버전의 뷰스캔은 항상 watermark가 추가 된다.

 

Release memory

선택되면 각 스캔이 끝날 때 마다 스캔을 위한 memory buffer를 비운다. 추후에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할 예정이거나 일부 메모리를 비워야할 경우 유용한 기능이다.

File menu의 옵션을 이용해서도 수동으로 메모리를 비울 수 있다.

 

Enable raw from disk

선택하면 디스크로부터 스캐닝할 때 output/output raw file을 선택하게 한다. 즉 디스크로부터 raw file을 더 낮은 해상도나 더 낮은 bits per pixel값으로 스캔하여 다시 raw file로 저장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Disable scnner

선택하면 뷰스캔을 열 때 스캐너를 인식하지 않는다. 초기값으로 선택되어 있다.

이 기능은 동시에 뷰스캔 프로그램을 여러 개 열어 하나는 스캔을 하고 다른 하나는 raw disk file processing하는 등의 작업을 할 때 유용하다. 이 옵션을 사용하려면 다른 폴더에 뷰스캔을 깔고 실행 후 이 옵션을 선택한 뒤 프로그램을 껐다가 다시 실행한다.

 

Enable sliders/spin buttons

Slider spin button control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옵션 panel을 적게 하여 이미지를 보는 영역을 최대화할 수 있다. 초기에는 선택되어 있다.

 

Enable popup tips

Mouse option이나 button위를 지나가면 작은 box안에 간략한 설명이 뜨도록 하는 기능이다.

 

Preview/scan mem (MB)

Preview scan 이미지를 임시 보관할 메모리의 용량을 설정.

Input/preview resolution auto로 되어있으면 각 preview는 백만 화소 정도가 되고, input/scan resolution auto로 설정되면 각 scan 4백만 화소 정도가 된다. 그리고 각 pixel input/bits per pixel 옵션에 따라 3 bytes(24-bit RGB), 6 bytes(48-bit RGB) 또는 8bytes(64-bit RGB)가 된다.

초기값은 대부분의 스캐너에서 약 6장의 preview가 저장되고 한장 내지 두장의 최고 해상도의 scan이 저장되도록 설정되어 있다.

Posted by 고물쟁이